이양택 레크리에이션 자료
레크리에이션 게임에 대하여...
게임이란 기본적으로 :1. 언제든지(간편성) 2. 어디서나(보편성) 3. 누구하고든지(대중성)
4,재미있고(흥미성) 5. 거침없이(건강성) 6. 다같이 즐기며(협동심)
7. 규칙을 지키는 요소(준법성)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쉽게 게임이란 것은 학생들의 여가문화생활을 현명하게 활용하는 능력과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교사님들이 지도시 꼭 유의할 사항
1.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유도할 것 2. 일정한 규칙을 준수할 것 3. 전원이 참가할 수 있는 활동일 것
4.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내용일 것 5. 교육적이고 창조적인 내용일 것
이 부분은 꼭 생각을 두셔야 합니다.
GAME준비사항
1. 준비하신분이 그 자체의 내용을 완전소화하고 짧은시간에 참가자를 이해시킨다.
2. 임기응변을 할 수 있는 사전준비가 필요하다.(예:우천시)
3. 활동적이고 의욕적인것이라야 한다.
4. 진행계획은 항상 문서로 작성한다.
5. 게임전체에 의미를 두어 그 느낌을 참가자가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6. 절대로 인상을 찌푸리거나 화를 내어서는 안된다.
7. 참가자가 친숙한 게임부터 새로운 것으로 쉬운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진행한다.
8. 진행자나 참가자나 서로 기쁨이 나는 게임이어야 한다.
GAME의 분류
1. 전체게임 : 전체의 분위기도성 및 진행을 위한 게임
2. 부분게임 : 팀 또는 그룹으로 나누어서 하는 게임
3. 개인게임 : 대표자게임등의 개인테크닉을 중시하는 게임이나 벌칙같은 부분을 위한 게임
GAME의 요소에 대한 분류
1. 장소에 의한 분류 : 실내 실외 차내 무대등
2. 동작에 의한 분류 : 정적 동적
3. 대상에 의한 분류 : 유아 청소년 성인 노인 장애인 환자등
4. 용구에 의한 분류 : 풍선 종이 컵 주사위 공등
5. 대형에 의한 분류 : 강의현 자유현 원형 종대 반원 이중원등
6. 목적에 의한 분류 : 지적발달 감각발달 공동능력발달 음악력발달 인사소개 분위기조성등
GAME지도방법
1. 분위기를 조성할 것 2. 설명은 간단명료하게 3. 연구와 사전준비가 필수
4. 절대로 방관자가 없도록 5. 대상과 장소에 적합한 종목선택
6. 종료를 미리 생각할 것 7. 리듬화해서 진행 8. 아무리 재미있어도 반복하지 말 것
9. 경쟁적인 부분보다는 협조족인 부분을 더 중요시 할 것
10. 진행이 원활하지 않을시는 빨리 다른게임으로 전환할 것
11. 게임중의 반칙은 절대로 용서하지 말 것 12. 예상수보다 1.5배의 게임을 준비할 것
게임의 종류
0. 실내게임 & 실외게임
말그대로 2가지의 큰 패턴입니다. 장소의 여건에 따라 게임의 방법이 많이 달라지겠죠.
1. 분위기집중게임: 사회자에게 또는 프로그램속으로 끌어드리게 하는 게임입니다.
2. 파트너게임: 어려운 이성상대 또는 옆 사람과의 친밀함을 만드는 게임입니다.
3. 노래게임: 알고 있는 노래와 쉬운 노래등으로 한데 어울어지게 하는 게임입니다.
4. 팀�게임 우리나라사람들의 민족성중 승부를 겨루는 것을 좋아하는 스타일 이 강합니다.
팀별 게임을 통해 팀원끼리의 결속을 다지는 게임입니다.
5. 개인게임: 개인의 능력을 장기자랑 하는 시간이 대체적인 게임입니다.
6. 믹서게임: 팀의 구분을 막론하고 다같이 섞여서 하나가 되는 게임입니다.
게임의 기본 이론
게임의 의의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생활은, 각자가 여가를 현명하게 사용하는 능력과 환경 그리고 조건에 달려 있다.
게임이나 스포츠는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활동이다.
특히 게임은 여러 가지 모임에서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데
이것은 인간이 지닌 천성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게임에는 경쟁적 요소와 흥미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효과적이다.
그리고 게임은 리더십, 친선, Fellowship, Teamwork, 협조, 이해 등 사회적 성격을 함양하는데 도움을 주며,
바람직한 인간 관계를 형성하게 해 준다.
게임의 전환
지도하는 게임을 어느 때에 바꾸면 좋은 효과를 얻을 것인가는 많은 지도자들이 모색해야 할 점이다. 그 예로서
⑴ 게임의 분위기가 고조되었을 때. ⑵ 게임이 잘 풀리지 않을 때.
⑶ 집단의 목적에 부합시켜야 할 때. ⑷ 시간에 구애를 받을 때.
⑸ 게임의 일정한 규칙을 원치 않을 때.
⑹ 대상의 수준이 게임 내용과 맞지 않을 때.
⑺ 지도 내용이 원숙치 않을 때 재빨리 게임을 바꿔야 한다.
분위기 조성게임
3박자 - 과수원 길, 오빠 생각, 에델바이스
1. 스테레오 박수
1) 무릎 1회, ×2(몸 앞 1회, 머리 위에서 1회) 2) ×1(머리 위), 무릎 1회
* 다양하게 응용 가능 / 진행시 전원을 두 팀으로 나누어서 1, 2동작을 주고 진행시켜 나가다가
서로 바꾸어가며 진행시키되 마주 보면서 하면 동작의 혼란을 일으키게 된다.
2. 리듬 손뼉 박수:
1) 자기 손뼉 1회. 2) 왼손으로 오른팔꿈치 안쪽 1회.
3) 왼손으로 왼쪽 허리 1회. 4) 오른손으로 오른쪽 허리 1회. 5) 오른손으로 왼팔꿈치 1회. 6) 자기 손뼉 1회
* 다양하게 응용 가능 / 리더는 참가자에게 앞 동작을 차례로 가르치고 한 박자에 한 동작씩 따 라하게 한 후
3/4박자나 6/8박자 노래에 맞추어 동작하게 한다.
3. 상하 좌우 모션(4박자)
1) 동작을 위로, 아래로, 안으로, 밖으로의 구령에 맞춰 연습시킨다.
2) 동작이 익숙해 지면 리더의 동작과 반대의 동작을 취하게 한다.
3) 리더가 양팔을 위로 올리면서 '위로'하면 참가자는 '아래로'라는 구령을 부르며 양팔을 내린다.
4) 리더와의 반대동작에 맞춰 노래를 부르며 진행하면 효과적이다.
4. 미용체조(4박자)
1) 코와 귀를 잡는다. 2) 손 바꿔서 코와 귀를 잡는다.
3) 손 바꿔서 귀와 머리를 잡는다. 4) 손 바꿔서 귀와 머리를 잡는다.
* 연결동작을 몇 번 반복시킨 후, 동작이 숙달되면 4/4박자
노래에 맞추어 진행한다.
5. 시계 박수
리더가 말하는 시간에 맞추어 괘종시계의 종소리 만큼 손뼉을 친다.
(예) 1시 - 한번 / 10시 - 10번
* 30분과 13시는 모두 한 번만 치는 것이므로 리더가 재치를 발휘한다.
[분위기조성게임]::
6. 섬찾기
1) 레크레이션이 시작되는 프로그램으로서 좋은 게임이다.
2) 시작하기 전에 바닥이 분필로 여러개의 크기가 다른 원들을 그려놓는다.
3) 물론 다른 신문지나, 널판지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4) 충분한 숫자의 "섬" 을 그려두고 거기에 참여자들이 설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5) 음악 또는 신호가 시작되면, 손님들은 제외하고는 다른 곳을 밟으며 걸어다닌다.
음악이 끝나면 모두 그 섬 위에 발을 올려놓을 수 있어야 한다. (한쪽 발은 들어도 무방하다)
6) 다시 음악이 시작되면 그룹은 걸어 다니게 된다. 그 중의 한 두개 섬은 지워버린다.
많은 사람들이 섬위에 올라설수 있기가 더욱 어려워진다.
7) 이 게임은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더욱 재미있게 가까와질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리더게임 :
7. 약과문
1) 리더는 "약과문, 약과문, ...."이라고 계속 말을 하다가 "약", "과", "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외 친다.
2)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이 대답한다.
(다음) "약" - 약 이름 / "과" - 과일 이름 / "문" - 문방구에서 파는 물건
(변형) 통떡탕
"통" - 끝 글짜가 통이 되는 단어
"떡" - 떡 종류
"탕" - 끝 글짜가 타이 되는 단어
8. 좋습니다.
리더의 질문에 참가자들은 엄지를 힘차게 위로 올리며 무조건 "예"라고 대답한다.
(질문) 오늘 날씨 좋지요 - 예
지금 기분 좋지요 - 예
맛있는 음식 먹을 때도 기분 좋지요 - 예
사방의 경치도 보기 좋지요 - 예
○○○ 선생님 앞으로 모시면 더욱 좋겠지요 - 예
* 특별 순서를 마련하고 싶은 어떤 한 사람을 무대에 모시려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게임이다.
9. 가라사대
* 인원 : 무제한
* 방법
1) 리더는 먼저 '가라사대 오른 손 드시고, 가라사대 손뼉을 쳐 주십시오" 등 몇 가지 동작을 되 풀이 하여 주문한다.
2) 다시 '가라사대'를 빼고 동작을 하게끔 한다.
3) 게임 방법을 알려 준다. "이제부터는 '가라사대'란 말이 없으면 동작을 하지 말아야 됩니다.
만약에 동작을 따라 하게 되면 적당한 벌칙을 받게 되겠습니다." 한 후,
4) "가라사대 양 손 들고, 손뼉치고(∨), 가라사대 손 내리고, 가라사대 일어나고,
옆사람 어깨 두 들기고(∨) 등 재치있게 주문하면서 진행한다.
* 이 게임은 리더에게 주의를 주목시킬 경우 사용할 수 있다.
10. 사회자 박수
1) 리더는 참가자에게 먼저 약속을 한다.
'사회자'하면 손뼉 2회, '여러분' 해도 손뼉 2회, '감사합 니다' 하면 연타박수를 치게 한다.
2) "이제부터 이야기를 하는데, 그 내용 중에 약속한 말이 나오면 박수를 쳐 주시기 바랍니다."
하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3) "오늘 이렇게 좋은 날 여러분(박수)을 만나 뵙게 되어 본 사회자(박수)는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정말 여러분(박수) 이 자리에 잘 오셨습니다. 본 사회자(박수)의 이름은 ○○○라 하며,
본 사회자(박수)가 여러분(박수)들의 성함을 일일이 기억해야... 오늘 프로그램은 1부... 이렇게 진행되기에
본 사회자(박수)가 여러분(박수)들게 알려 드리며 두서없이 말만 많이 한 것 같습니다.
정말 본 사회자(박수) 여러분(박수) 앞에 재미있게 진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연타박수)
4박자
-고향의 봄, 산토끼, 징글벨,
11. 좌/우 박수
1) 이쪽(왼쪽 보기), 손뼉 1회(이하 ×1)
2) 저쪽(오른쪽 보기), ×1. 3) 이쪽, 저쪽, ×2
12. 연지곤지 박수
1) 연지(얼굴의 이마와 턱을 찍음), ×1
2) 곤지(얼굴의 양볼을 찍음), ×1. 3) 연지, 곤지, ×2
13. 짱구 박수
1) 울퉁 불퉁(주먹쥐고 머리 앞뒤로), ×2
2) 불퉁 불퉁(주먹쥐고 머리 좌우로), ×2
3) 울퉁, ×1. 4) 불퉁, ×1. 5) 울퉁, 불퉁, ×2
14. 와시와시 박수
1) 와시 와시(얼굴 세수 동작), ×2
2) 문질러 문질러(가슴etc 문지르기), ×2
3) 와시, ×1. 4) 문질러, ×1. 5) 와시, 문질러, ×2
* '문질러'할 때, 상대편의 몸을 간지르는 것도...
15. 뻔데기 박수
1) 뻔(자기 손바닥 ×1), 데기(남의 손바닥 ×1)
2) 뻔, 데기. 3) 뻔, 뻔, 데기, 데기
16. 찌개 박수
1) 지글 지글, ×2. 2) 보글 보글, ×2
3) 지글, ×1. 4) 보글, ×1. 5) 지글, 보글, ×2
17. 리듬 손뼉 박수
1) 오른손으로 왼손바닥 ×1. 2) 계속 왼팔꿈치 안쪽 ×1
3) 왼손으로 오른팔꿈치 안쪽 ×2
4) 반대로...
* 리더는 참가자에게 앞 동작을 가르치고 한 박자에 한 동작씩 따라하게 한 후,
4/4박자 노래에 맞추어 동작을 따라하게 한다.
18. 아기 박수
1) 곤지 곤지(오른 검지로 왼손바닥 2회), ×2
2) 잼 잼(주먹쥐고 2회), ×2
3) 도리 도리(머리를 좌우로 2회), ×2
4) 곤지, 잼, 도리, ×1
19. 빨래 박수
1) 무릎 2회, ×2
2) 빨고 빨고(빨래 빠는 동작을 2회), ×2
3) 1)과 동일
4) 짜고 짜고(빨래 짜는 동작을 2회), ×2
5) 1)과 동일
6) 털고 털고(빨래 터는 동작을 2회), ×2
7) 1)과 동일
8) 널고 널고(빨래 너는 동작을 2회), ×2
20. 고고 박수
1) 무릎 2회, ×2
2) 양손 바닥을 펼쳐 좌우로 교차하기 2회씩
3) 손뼉치고 오른손 밀어내기, 손뼉치고 왼손 밀어내기
4) 오른어깨 2회 움직이고, 왼어개 2회 움직이기
21.찌게 박수
손스쳐 박수: 사회자가 손을 위.아래로 스칠 때 박수를 치도록 하여, 칠 듯 말 듯하여 한마음을 유도하고,
마지막에 빠르게 박수를 치도록 하고나서 "사회자에게 박수를 보내주어 고맙다"고 인사한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22. 인디언 만들기
서로 2명씩 짝을 짓게한다. 각각 박수 치기를 해서 이긴 사람이 진 사람의 얼굴에 스티커 하나를 아무곳에 붙인다. 5-6회 실시후, 각 팀에서 가장 많이 붙인 사람을 나오게 한후 팀별로 7-10분 정도를 주고 남여, 여남으로 변장시킨후 가장 빠르고, 잘 한팀에 시상한다.
23. 온몸으로 연주하기 (다같이)
도-발등, 레-발목, 미-무릎, 파-히프, 솔-허리, 라-어깨, 시-머리, 높은도-두손들고 반짝반짝
나의 살던 고향(솔솔 미파솔 라라솔 --------)
24. 에스키모인사
각 팀의 맨처음 사람의 코에 루즈를 묻힌후 코를 비벼 전달한후
맨 마지막 사람이 종이에 묻혀서 가장 많이 묻은 팀이 승리
25. 음료수 먹기
빨대를 이용하여 음료수 1.5리터를 정해진 시간에 같이 한꺼번에 먹게 한 후 가장 많이 먹은 팀을 시상
26. 나의 자랑거리
한사람씩 소지품을 꺼내 모두에게 보여주며 자랑하는데,
엉뚱하게 말이 되지 않는 것 같아도 그럴듯하게 재치있게 설명한 사람에게 박수와 재치상을 준다.
27. 눈으로 냄새 맡기
사전에 헝겊에 구별되는 냄새가 나는 향수, 세이브로션, 식초, 암모니아수 등의 액체를 묻혀서 담은 10-12개 정도의 약병을 준비한다. 색갈로는 액체의 성분을 알 수 없도록 만든다. 각 병에 번호를 매긴다. 먼저 도착한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두 세개의 테이블에 흩어 배치한다. 들어오는 손님에게 쪽지와 연필을 주어 냄새를 맞추어보기 한다.
가능하면, 두 세명의 손님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한다. 다음 활동이 시작될 시간이 되면 해답이 주어진다.
단 다른 사람들이 끝나지 않아도 무방하다. 해답은 말로 하든지, 벽이나 칠판에 써도 좋다.
28. 눈으로 만져보기
위의 게임과 유사하다. 양말 안에 탁구공, 병따게, 반지, 팔찌,등의 다양한 물건들을 넣어 두고
각 양말에 번호를 매긴 후에 줄에 걸어 두던지 의자에 걸어 두거나,
테이블 위에 배열하여 손님들이 도착하면 연필을 주어 답을 맞추게 한다.
29. 나는 누구일까요?
손님이 도착하면 그의 등에 잘 알려진 사람의 이름을 써서 붙여두고 그 이름을 손님은 모르도록 한다.
각 사람들은 돌아다니며 그의 이름에 대하여 질문하게 한다.
질문에 대한 대답은 "네" 는 "아니오"로만 대답할 수 있다.
이름을 알아 맞추게 되면 다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름은 파티의 주제에 맞게 선택하면 더욱 흥미를 북돋을 수 있다.
* 그룹들이 서로 친해지도록 하는 레크리에이션
30. 아취
그룹들이 쌍쌍으로 만드는데 아주 좋은 활동이다.
참여자들은 모두 한개의 원으로 둘러선다.
둘 또는 그 이상의 쌍이 그룹의 크기를 고려해서 적당한 장소에 "런던 브리지"화 같은 아취 모양으로 서 있게 된다. 안쪽에 남자가 바깥쪽에 여자가 마주보고 서서 손을 마주잡는다.
음악이 시작되면 (다른 시호다 가능하다) 다른 참여자들은 한줄호 서서 원주를 돌게 된다.
아취 맡을 통과하는 가운데 음악이 멈추면 아취는 내려지고 잡힌 사람은 원 안으로 보내져서 쌍이 맺어지고
그들은 또 다른 아취를 만들게 된다. 만일 남자만 잡히거나 여자만 잡힐 경우에는
다음 기회가 주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 활동은 모든 사람들이 짝을 찾을 때까지 계속한다.
시간이 거듭됨에 따라 흥미는 더해진다.
31. 음악과 함께 악수를
바깥 원에는 여자들이 안 쪽 원에는 남자들로 구성된 두 개의 원을 만든다.
음악이 시작되면 (신호도 무방) 남자는 한쪽 방향으로 돌고 여자들은 반대방향으로 돌게된다.
음악이 멈추면 각 사람들은 반대 원에 위치한 사람을 만나게 된다.
악수를 하고, 이름을 소개한 후에 인도자가 주는 대화의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음악이 다시 계속되면 새로운 짝을 찾아서 움직이게 된다.
음악이 멈추는 순간마다 인도자가 주는 주제의 내용은 그들이 만나는 새로운 짝을 위한 묘기가 되어야 한다.
매번 다른 주제가 제공된다.
가능한 지침 : 몸짓으로만 아취형의 용수철을 묘사하기, 말없이 자동차 운전하기(몸짓으로만),
또는 몸짓으로만 아코디온을 묘사하기, 안전면도기를 좋아하는지 전기 면도기를 좋아하는지 말하기,
가나다라 만으로 설교하기 등.
파트너게임:
32.웃으면 안돼요
방법 : 먼저 사진틀은 뚜꺼운 종이로 만든다. 마주보고 있다가 먼저 웃는 사람이 지는 게임이다.
33 풍선에 붙어 잇는 테이프 떼기
방법 : 양 팀이 두명씩 나온다. 풍선에 붙어있는 테이프 5개를 먼저 빨리 떼어 내는 게임이다.
풍선을 떼다가 먼저 터지면 그팀이 진다.
34안마해 주세요
오른쪽으로 돌려서 사람의 어깨를 잡게 한다. 안마해주세요. "밀가루 반죽 안마" 반죽하듯이 안마한다.
"권투","칼질" , "오리안마", "사자안마", "드릴안마"
35 빨래 집게 머리 스타일 꾸미기
양팀의 대표자는 앞에 나와서 가위바위보를 한다.
가위바위보를 해서이긴 사람의 머리에 빨래 집개를 집어서 모양를 만든다.
36 묻지만 말아다오: 두팀이 짝을 지어 나온다.
한사람은 검정 테이프을 얼굴에 붙이고 한사람은 입으로 테이프를 떼어낸다.
37 혹붙이기 : 각팀은 앞사람과 1m 간격을 두고 선다.풍선을
목에 끼고 다음 사람에게 전달한다.
38 청기올려 백기올려
백기올려,백기내려, 백기그대로, 백기올리지 말고
39 믿음쌓기 놀이
취지 : 어울리기 놀이를 정리하며 내가 얼마나 친구를 신뢰하고 있는가를 확인해 보는 놀이다.
대형 : 두줄로 나란히 선 다음, 한 줄은 뒤돌아 선다.
게임방법
① 뒤에선 사람은 앞사람의 키만큼 떨어져 선다.
② 앞에 선 사람은 무릎을 굽히지 않고 꼿꼿한 자세로 뒤로 넘어진다.
③ 뒤에 있는 사람은 넘어지는 앞 사람의 머리가 땅에 부딪치지 않도록 받아낸다.
④ 실패한 사람은 다시 한다. ⑤ 반대의 입장에 서서 역할을 바꾸어 한다. ⑥ 꼭 서로 느낌을 나누도록 한다.
게임응용
① 4명이 한 조가 된다. 이때 먼저 넘어지는 두 사람은 팔짱을 끼고 넘어지게 한다. ② 8명이 한 조가 되게 한다.
이때 역시 먼저 넘어지는 네 사람은 팔짱을 끼고 넘어지게 한다.
유의점
① 선생님은 친구에 대한 신뢰, 믿음의 중요성과 이것이 깨졌을 때
하나님의 질서도 어긋난 다는 것을 이야기 해 준다. ② 장난스런 분위기가 되지 않도록 배려한다
[도입게임]
40. 과일바구니
이 게임은 기존의 공간에서 자유로이 활용이 가능한 쉬운 게임입니다.
대상 : 제한 없음(중고등부에서 사용시는 경쾌한 느낌이 중요)
인원 : 20명 이상이면 좋음(10명은 넘어야 가능)
공간 : 전부 마주 볼 수 있을 공간 & 신발을 벗은 상태가 더 좋음
대형 : 원형
시간 : 약 5-8분(벌칙 제공시는 15분 정도)
게임방법
① 먼저 원이 동그랗게 되어진 상태에서
사회자가 앉아있는 이들에게 먹고 싶은 과일 또 는 당시에 나오는 과일을 말해달라고 요청한다.
② 4-5가지를 다 사회자가 기억했다가 사회자 바로 앞사람으로부터 한가지씩의 과일을지 정해준다.
③ 4-5가지가 지정이 되었으면 그 다음 사람에게도 같은 방법으로 과일이름을 크게 외칠 것을 부탁한다.
예) 사과-배-복숭아-참외-호박-사과-배.... 단, 호박은 의도적으로 끼워 넣는다(효과가 아주 좋다.
특히 자매차례에-호박은 더 크게 외치도록 만든면....)
④ 다 알고 나면 사회자가 시범을 보인다. 각 과일의 이름을 부르면 그 과일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빠르게 일어나서 서로 상대방 빈 자리로 빨리가서 앉는다. 이때 사회자도 빈 자 리를 찾아가서 앉는다.
⑤ 자리에 앉지 못한 사람은 술래가 되며,
술래가 과일 이름 중 하나를 부르면 역시 같은 방법으로 빈 자리를 사회자는 계속 찾아간다.
게임응용
① 게임이 익숙해지면 먼저, 한 사람이 동시에 두 이름을 갖게 한다. 예를 들면, 과일이름과 생선이름을 갖는다.
② 술래에게 2 사람을 동시에 부를 수 있도록 한다. 사과, 고등어 이런 식으로
③ 과일촌이라고 하면 과일모두가 움직여서 아무 자리나 앉게 한다. 생선은 어물전으로 함
④ 과일말고, 성경에 나오는 인물, 지명, 책 등의 이름으로 바꾸면 더욱 신앙적이다.
⑤ 크리스마스다. 크리스마스에 생각나는 산타, 예수님, 동방박사, 루돌프, 선물등으로 이름 지어도 좋다.
⑥ 좀더 익숙해지면 지금까지 가장 많이 틀린 사람을 중앙에 두 개하고
이름을 부를 때 마 다 모든 사람들이 틀린 사람을 터치하고 자리에 가게 해도 좋다.
유의점
① 제한시간을 두어서 벌칙을 주어도 좋다(제한시간은 꼭 둘 것)
② 이 게임은 친한 사람끼리 또는 동성끼리 모여 앉은 것을 흩으려 놓는 일종의 Mixer 게 임이다.
본 게임에 앞서 함께 섞일 수 있도록 한다.
41.몸짓박수
1. 대상 : 어린이부 1학년 이상 2. 인원 : 10명이상 1000명 미만
3. 장소 : 실내외 어느 곳에서도 가능함, 주로 실내게임용 4. 시간 : 5분
5. 게임방법
① "예수님" 이라는 말이 나오면 박수를 1번 친다.
② "사랑해요" 라는 말이 나오면 머리위로 동그라미(하트)를 만든다.
③ 오늘 온 친구들은 예수님을 뭐 한다구요? 하면서 귀를 내밀면 아이들은 사랑해요 라고 하면서
하트를 머리위로 만든다.
④ "잘생겼어요" 라는 말이 나오면 연타박수를 친다. 저 너무 잘 생겼죠?
⑤ 상체의 어느 한 곳을 흔들면 박수를 한 번 친다.
⑥ 하체의 어느 한 곳을 흔들면 박수를 2번 친다.
⑦ 손을 흔들면 환호성과 함께 연타박수를 친다.
[팀대항게임]
42..말씀의 딱지를 뒤집어라
준비물 : 딱지를 50-100장 정도 준비한다. 앞 뒤의 색이 다르도록 만든다
게임방법
① 양팀으로 나누고 각 팀이 뒤짚어야 할 색을 지정한다.
② 시작과 동시에 양팀 모두 바닥에 있는 딱지를 자기팀의 색이 보이도록 뒤짚는다.
③ 시간이 되면 종료를 하고 어느 팀이 더 많이 뒤짚었는지로 승부를 가린다.
게임응용
① 원위치를 빨리 하게 한다.
② 딱지 뒷면에 말씀을 적어서 어느 팀이 말씀을 많이 외울 수 있는지 확인해도 좋다.
③ 이때, 딱지를 멀리 던져서 상대편으로 하여금 딱지뒤에 있는 말씀을 못읽도록 해도 좋다
43. 이름 훔쳐보기
☞방법; 한 장씩 나누어 준 종이에다가 각자 크레용이나 매직펜으로 자기 이름 을 크게 적는다.
이때 다른 사람들에게는 절대로 보여 주어서는 안된 다. 모든 사람들이 자기 이름이 적힌 종이를 등에 붙인 다음,
시작이 되면 온갖 수단을 동원하여 다른 사람들의 이름을 주어진 다른 쪽지에 적어야 하는데,
자기 이름은 남이 볼 수 없도록 숨겨야 한다.
진행 시간은 지도자가 적당히 결정하며 정해진 시간 내에 가장 많은 이름을 적은 사람이 이긴다.
☞대상; 초등부부터 청년부 까지 적당
☞ 주의할 점은 벽에 등을 대지 않도록 한다.
? 응용; ≫서로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의 모임에서는 이름 대신 별명이나 별 칭을 사용할 수 있다.
≫여러 교회가 모였을 때는 교회이름과 본인의 이름을 적는다.
* 게임자료도우미 : 크리스챤놀이문화학교 1기 교육생 서두진 선생
☞방법; 참가자들에게 노래제목이 한가지씩 적힌 쪽지를 한장씩 나누어준다.
노 래의 수는 나누고자 하는 그룹의 수 만큼 정하며 그룹 구성원 숫자 만 큼의 쪽지에 같은 노래제목을 적는다.
이 쪽지는 자기 만이 볼 수 있으 며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어서는 안된다.
쪽지를 나누어 줄 때는 쪽지 를 마구 뒤섞어 놓아서 같은 노래쪽지가 한쪽에 뭉쳐있지 않도록 주의 한다.
시작이 되면 참가자 전원은 동시에 목청이 터져라 노래를 불러서 같은노래를 부르는 사람을 찾아
어깨동무를 하고 다 찾으면 그 자리에 앉는다.
☞대상; 초등부, 중 고등부, 청년대학부, 여선교회
☞대상; 주의할점은 절대로 말하지 말고 노래만 부를 수 있다.
? 응용; ≫실내인경우는 쪽지를 전원에게 나누어 준 다음에
소등을 하여 깜 깜한 어둠 속에서 소리소리 지르며 같은 노래를 부르는 동료를 찾아보자.
≫노래대신 성경구절을 동시에 큰소리로 외우도록 해보자.
≫같은 행동을 동시에 취하도록 해보자.
* 게임자료도우미 : 크리스챤놀이문화학교 1기 교육생 서두진 선생
44 성경속의 강 이름 대기
1. 대상 : 어린이부 4학년 이상 2. 인원 : 팀대항 할 수 있는 최소인원 10명 이상
3. 장소 : 실내외 어느 곳에서도 가능함, 주로 실내게임용 4. 시간 : 15분용 5. 게임방법
① 팀으로 나눠졌을 시 팀대항게임으로 한다. ② 성경 속에 나오는 강 이름을 각 팀에서 말한다.
③ 박자는 4박자 기본박자 박수를 친다.> ④ 계속해서 강이름을 말하다가 말하지 못하는 팀이 있으면 그 팀은 진다.
⑤ 나머지 팀은 이긴 걸로 해서 각 팀에게 점수를 준다.
⑥ 더 말할 수 있는 팀이 있으면 그 팀에게 답을 듣고 보너스 점수를 준다
45 명령대로 따라하기
1. 조별로 조장을 뽑는다. 2. 각 선생님들은 의자에 앉아 풍선을 조금 분다.
3. 한 조씩 명령을 받아 명령에 쓰여진 대로 조원이 협렵하여 실행한다.
4. 만약 아이들이 다 수행하면 선생님은 풍선을 분다. 아이들이 다 수행하지 못하면 선생님은 바람을 뺀다.
아이들이 열심히 기도, 말씀, 찬양하는 것에 따라 풍선이 커지고 작아지는 모습 우리들의 삶의 모습에 따라
우리가 성령충만함을 누리고 누리지 못함을 알림 5. 므나(점수) 풍선이 가장 빨리 터지는 팀이 이긴다.
풍선크기 순서대로 므나를 준다.
46 말씀 모자이크
(성경을 통해 기도에 응답하시겠다 하신 말씀을 찾아보고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을 알도록 합니다)
- 준비물:각조별 성경책1, 펜1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요한복음 15장7절’말씀을 순서대로 맞춘 후 주어진 퀴즈를 풉니다.
정확하고 빨리 맞춘 팀에게 배점이 돌아갑니다.
-진행방법 ① 낱말 카드(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요한복음/ 1/ 5/ 장/ 7절 / -)
나눠진 카드와 성경책을 각조별로 나눠줍니다.
② 성경책과 기억을 동원하여 말씀을 순서대로 맞춰 갑니다.
③ 말씀이 맞춰지면 퀴즈를 풉니다.
* 퀴 즈 1.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는 분은 누구인가요?
* 퀴즈 2. 언제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면 모두 이루시겠다 하셨나? 아니요.
언제 이루시겠다 하셨나?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안에 거하면
* 퀴즈3.‘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안에 거하면’의 뜻은?(보기)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소그룹활동게임]
47. 기독교 기업 만들기
취지 : 이 게임은 기존에 알려진 회장, 사장 게임을 기독교 관점에서 재해석한 것이다.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젼을 미래가 아닌 오늘 이 순간에 실현해 볼 수 있도록 게임 화 한 것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젼을 구체적으로 세우고 진행할 수 있도록 동기유발 하기에 좋은 게임이다.
이러한 의도를 가지고 게임을 진행하면 재미있으면서 의미있는 게임이 될 수 있다.
대상 : 초등부 이상 인원 : 20명 내외 공간 : 실내외 어느 곳에서도 가능함
대형 : one circle 시간 : 1 시간정도
게임방법
① 둥글게 한 원으로 앉는다.
② 모임의 리더를 선발하고 그 리더의 오른쪽부터 자기 직책을 임명받는다.
③ 리더 오른쪽부터 회장이 된다. 이때 회장은 자신이 무슨 회사를 차릴 것인지를 정하고 회사명과 회사구호와
회사주제가를 정한다. 회사의 비젼도 제시한다. ④ 회장 오른쪽부터 직책을 부여받는다.
비서, 사장, 부사장, 전무, 상무, 이사, 부장, 차장, 과장, 대리, 주임, 말단, 수위, 청소부, 똥돌이, 똥순이 순으로 함. ⑤ 자기 소개를 먼저 말한다.
박자는 4박자다. 양손으로 무릎치기, 손뼉치기, 엄지를 펴고 나머지 손가락을 쥐고 앞으로 내밀면서
"내 이름은 회" 까지 말하고 왼쪽 엄지를 펴고 나머지 손가락을 쥔 상태에서 앞으로 내밀면서 "장" 이라고 말한다.
⑥ 나머지도 자기 소개를 다 하고 나서 공격과 방어가 시작된다.
⑦ 공격방법은 똥순이부터 시작된다. 이때 공격은 기본 4박자에 오른손을 내밀때는
자기 직책을 말하고 왼손을 내밀때는 공격할 사람의 직책을 말한다.
⑧ 만약에 공격받은 사람이 자신의 직책을 잘 못 부르거나 공격할 직책을 잊어버리거나,
박자를 놓칠 때는 자신의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 이때 누구든지 똥순이 자리로 떨어진다.
나머지 사람들은 승진하게 된다. 만약에 사장이 실수하면,
사장은 바로 똥순이가 되고 전무는 사장으로, 상무는 전무로 차례대로 승진하게 된다.
⑨ 승진을 했으면, 승진한 사람들은 다시 회장에게 승진인사를 해야 한다.
⑩ 만약에 회장에 틀리면, 회장은 바로 똥순이가 되고, 비서가 회장으로 승진하면서
새로운 회사명과 비젼을 공유하고 다시 자기 소개를 한 후 공격과 방어가 시작된다.
게임응용
공격과 방어를 속도조절을 해도 좋다. 회장에게 2번까지 타인의 실수를 허용하는 권한을 부여하면 더욱 재미있다.
[스테이지게임]
48. 날따라해봐요 요렇게
1. 대상 : 제한 없음 2. BGM : 어린이 노래모음집 또는 량현량하 노래 "즐겁게 춤을 추다가 이대로 멈춰라"
3. 준비물 : 눈가리게 4. 시간 : 약 7분 정도 5. 게임방법
1) 문제를 내어 아는 사람 2사람을 선출하고 그 2사람이 자기와 친한 사람 2명과 함께 나오게 한다.
이 두 사람이 한 팀이 된다.
2) 자기소개와 팀이름을 인터뷰를 통해 충분히 알아 본 후 자기 편에서 한 명은 춤을 추고,
다른 한명은 다른 팀 춤추는 사람 뒤에 가게 한다.
3) 노래 '즐겁게 춤을 추다가...' 를 부르면서 그대로 멈춰라 라는 가사가 나올 때,
춤을 추는 사람들은 실제로 춤을 추다가 그대로 멈춘다.
4) 뒤에 눈을 가리고 서 있는 상대편은 앞에 있는 사람을 더듬고 만져서 STOP MOTION 을 그대로 흉내낸다.
5) 눈가리게를 벗기고 나서,
6) 삼판 2선승제로 진행한다.
6. 주의 및 응용하기
1) 먼저 눈가리게를 하지 말고 뒤에 있는 사람이 앞에 춤추는 사람과 대각선으로 비켜서서
함께 노래에 맞춰 춤을 추다가 앞사람이 멈추면 1초안에 그대로 따라해야 한다. 완벽한 사람이 승
2) 스테이지 게임은 본 프로그램을 넘어가기 위한 징검다리다.
잘 진행해서 자연스럽게 다음의 메 인프로그램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놀이교육]
49.놀이를 통한 회개교육
전도사로 생활하면서 많은 고민이 되는 것이 회개, 회심을 어떻게 아이들에게 가르치냐는 것입니다.
특히 유치부와 어린이부에서 이런 개념을 가르칠 때는 정말 난감하기마저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가르치세요?
혹시 좋은 견해가 있으면 제게 메일로 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이러한 기독교에서 가장 중요하며, 자기 정체성을 갖게하는 회개를 놀이를 통해서 가르쳐보기로
이상한 발상을 했습니다. 그런데, 놀이를 통해서 하니 어린 아이들이 회개에 대해서 명확히 이해하고 느낄 수 있어서 그 내용을 여러분에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준비물 : 대야, 투명 컵, 각종 물감, 물, 그림붓
2. 진행방법
1) 아이들에게 자신들이 잘못한 것이 무엇인지를 물어본다.
2) 대부분 "친구와 싸운 일"을 말한다.
이때, 그 기분이 어떤지를 물어보고 그 기분과 비슷한 물감을 선택하여 투명 컵에 조금 싸 넣도록 한다.
3) 이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잘못한 일을 물어보고 느낌과 물감을 선택하게 하여 넣게 한다.
4) 투명 컵은 이내 물감으로 차고,
물을 조금 넣고 그림 붓으로 저으면서 아이들에게 이러한 투명 컵이 보기에 어떤지 물어본다.
5) 투명 컵의 색깔은 검은 색으로 변하고 아이들에게 이런 잘못들이 우리 마음 속에 있으면 어떻게 되는지 물어보고 난 후 검은 색으로 변한 컵을 들고 아이들에게 보여주면서 잘못한 것이 많은 우리 마음과 유사한 점을 말해준다.
6) 아이들에게 이렇게 시커먼 물이 된 컵을 보여주면서 어떻게 하면 맑게 될 수 있는지 물어본다.
7) 여러분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아세요? 정답은 제가 순서를 꺼꾸로 쓸께요. 뒤에서 앞으로 읽어 보세요
정답 : 다된 면으부 을물 한끗깨 속계
8) 깨끗하게 된 컵을 보여주면서 아이들에게 말한다.
9) "친구들 시커먼 컵을 보면서 여러분의 마음이 나빴죠?
여러분들도 깨끗한 물컵이 되길 바랬죠? 어떻게 해서 이렇게 됐어요? 맞아요.
깨끗한 물을 계속 부으면 이렇게 변해요. 잘못한 사람에게 잘못했다고 계속 말하면 그 속이 더 시커멓게 돼요.
시커먼 물을 계속 저어도 물이 깨끗이 되지 않는 것을 봤죠?
그런데, 깨끗한 물을 부으면 더러운 물이 다시 깨끗해 저요.
우리의 잘못은 바로 그 잘못 맞아도 용서해 주는 커다란 사랑을 느낄 때 가능한 거예요. 잘못했어도,
엄마가 괜찮다고 용서해 주면 여러분의 기분은 어때요? 맞아요. 참 좋죠.
그리고, 앞으로 엄마 말씀 잘 들어야지 하는 생각이 마음 속에서 들죠? 사랑을 받으면 자신이 잘못 한 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사랑을 준 사람에게 진심으로 잘못했다고 말하게 돼요. 친구에게 자신이 잘못이 없어도 먼저 사과해 보세요. 금방 친구도 여러분의 사랑에 감동을 받아 자신이 정말 잘못했다고 말할 거예요.
시커먼 물은 바로 우리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 생기는 마음의 색깔이고, 악취마저 나는 마음의 색깔은
우리가 하나님을 믿지 않을 때 나는 색깔이에요. 하나님의 사랑을 계속 받으면 우리는 우리의 잘못을
하나님께 솔직하게 말하게 되고 우리 마음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깨끗하게 돼요.
이렇게 검은 마음이 흰 마음이 되기 위해 우리가 하는 일이 바로 잘못을 말하는 용기와 기도예요.
그러면 사랑의 하나님이 우리들의 검은 마음을 하나님의 사랑으로 깨끗하게 해 주세요.
그래서 하나님은 좋으신 분이세요.
10) 사실 정신분석학에서 보면 하나님의 사랑을 느끼는 것은 좋은 대상에게 좋은 감정을 지속적으로 느낄 때 되는 것이다. 교사는 아이들에게 이런 말을 하면서 아이들에게 좋은 대상이 되어 교사를 통해 아이들이 하나님의 사랑을
느끼도록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그 사랑을 나눠야 위의 놀이는 삶에서도 적용되는 놀이로 변하게 된다.
[야외게임]
50.물총서바이벌게임
1. 준비하기
① 반별 또는 조별 대항형식으로 야외에서 진행한다. ② 소요시간 약40분정도 ③ 전체 어린이 대상
④ 준비물 : 물총(다양한 종류의 물총), 물 풍선(폭탄역할을 함), 양동이, 표적지
2. 표적지 만들기
① 사람 표적지 : A4용지 크기로 신문지를 오린 후 끈을 이용해 표적지를 목걸이로 만든 후
표적지로 선정된 사람의 목에 걸러준다.
②촛불 표적지 : 초를 5~10개 정도 준비해 불을 붙인다.
③물건 표적지 : 물총으로 쏴서 떨어뜨릴 수 있는 물건을 5개 정도 준비해 준다.
3. 진행방법
① 두 조로 나누어 경기가 진행되기 때문에 일정한 거리에 각조의 분부를 정한다.
② 각 조의 본부에는 3m 정도의 원을 만들어 놓고 그 가운데에 표적지를 놓는다.
사람이 표적지인 경우에는 중앙에 서 있으면 되고, 촛불이나 물건이 표적지인 경우에는 책상을 놓고
그 위에 표적지를 고정시켜야 된다.
③ 양동이에 물에 담아 놓고, 물총에는 물을 채워 놓고, 물 폭탄인 물 풍선도 준비해 둔다.
④ 인원수에 따라서 무기를 제한한다.
4. 작전타임
① 각 조에서는 작전 시간을 갖는다. 이때 표적지를 정하고(표적지가 사람인 경우),
물총과 물폭탄을 누가 갖고 수비는 누가 하는지를 정한 후 어떻게 공격할 공격할 것인지 의논한다.
② 본부 중앙에 있는 표적지를 중심으로 원밖에는 수비들이 표적지를 방어하는 역할을 하고 공격수들은
상대팀의 수비를 피해서 표적지의 과녁을 맞추어야 한다.
③ 이때 수비는 상대팀의 공격수가 표적지를 맞추지 못하도록 몸으로 물총을 막으면서 공격을 해야 된다.
④ 주의 사랑은 수비와 공격수는 표적지가 있는 원안에 들어가서는 안된다.
만약 들어간 것이 발견되면 실격으로 처리한다. ⑤ 사람이 표적지인 경우에는 목걸이로 된 표적지를 물총으로 적셔서 떨어뜨려야 되고, 촛불인 경우에는 초에 불을 붙여 놓고 촛불을 먼저 끄는 팀이 승리한다. 물건을 세워 둘 경우에는 물건을 쓰러뜨리면 승리하게 된다.
⑥ 사회자의 시작 신호와 함께 함성으로 시작한다.
⑦ 인원에 따라서 시간제약을 두되 약3분정도로 한다.
⑧ 패배한 팀에게는 질 때마다 벌칙을 준다.
⑨ 전체 인원과 프로그램에 할애된 시간에 따라서 토너먼트나 리그전으로 할 수 있다.
[야외게임]
51. 아메바 달리기
1. 개요
1) 참가자들이 모두 함께 팔장을 끼고 목표지점까지 이동한다. 2) 참가자들은 모두 함께 모여 빽빽한 원을 만든다.
3) 얼굴은 원바깥을 향하고 옆 사람과 팔짱을 꼭 낀다. 4) 한 사람이라도 떨어지면 다시 시작한다.
5)넘어지면 다치기 쉬우므로 "하나,둘 하나,둘" 구령을 붙여 보조를 맞춘다.
2. 인원 : 10 - 20
3. 시간 : 약 15분
4. 장소 : 야외 넓은 공간
5. 효과
1) 서로 협동해서 목표까지 가는 동안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2) 팔장을 낀 손이 풀어지지 않고록 힘을 가하기 때문에 근력형성
3) 항상 앞으로만 달리는 경험을 하다가 뒤로 달리거나 옆으로 달리는 색다른 경험을 하게된다.
4) 참가자 전원이 한꺼번에 움직여야 함으로 무턱대고 일방적으로 힘을 가하지 않도록
전체가 잘 움직일 수 있도록하는 힘의 조정력 향상
5) 주의 : (1) 되도록 긴 옷을 착용해서 다치는 것을 방지하자.
(2) 과도한 경쟁심은 팀분위기를 흐릴 수 있으니 사전에 교육한다.
6. 응용
1) 두팀으로 나누어 누가 먼저 가는지 경쟁해도 된다.
2) 여러팀이 동시에 출발하여 반환점을 돌아와야 한다.
3) 릴레이 형식으로 가능하겠다.
[야외게임]
52.발 볼링 게임
대 상 : 유년부이상 누구나 인 원 : 팀별 대항 또는 개인 대항 가능/
장 소 : 야외 준비물 : PET병 20개, 공, 점수판
방법
1) 먼저 페트병에 물을담고 핀역할(10개)을 한다. 2) 팀별 대표선수를 선발
3) 남자는 발로 차고 여자는 원하는 데로 굴린다. 4) 거리는 조금 멀리 두고 한다.(약10M)
5) 일반 볼링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나 프레임은 횟수를 줄여 5프레임정도.
기타
1) 공격중에 한 핀도 맞추지 못한 사람은 레인을 청소, 정리하거나 핀을 세우는 작업을 시킨다. 또는 벌칙도 좋고.
2) 10개 핀을 모두 쓰러뜨리는 사람에겐 보너스 상품. 크리스챤놀이문화학교 졸업생 조홍범반장
[야외게임]
53.비상식수 운반 작전
- 어린이 운동회나 장년 야유회같은 모임에서 하면 좋습니다.
준비물 : 고무 다라, 물통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⑴ 각 팀의 자리에는 빈 물통을 놓고 전방 3m쯤 에다는 물이 가득 담긴 고무 다라를 놓는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 팀은 고무 다라에 있는 물을 떠서 자기
팀의 물통에다 나른다.
⑶ 이때 단지 자신의 몸과 몸에 지니고 있는 것만 사용해서 물을 나를
수 있다. 즉, 옷에다 물을 흠뻑 적셔서 가져가 짠다든지, 신발에 물을
담아 나른다든지 한다. 반칙을 하는 사람은 퇴장 당한다.
⑷ 제한 시간이 지난 후 동작을 멈추었을 때 물통에 물이 가장 많은
팀이 이기게 된다.
[야외게임]
54.뻥튀기 돌려먹기
1. 양 팀 선수에게 둥그런 뻥튀기 하나씩을 나눠준다.
2. 손은 뒷짐을 지고 사용하지 못하도록 지시한다.
3. 뻥튀기를 입에 물고 손을 대지 않은 체로 먹는데, 동그라미 모양을 유지하면서 예쁘게 돌려가며 먹어야 한다.
4. 제한된 시간 내에 누가 뻥튀기를 더 작고 동그랗게 돌려서 먹었는지 측정해서 승자를 가란다.
[야외게임]
55.새대가리 모이 찾기
1. 8절, 또는 4절 도화지를 이용하여 고깔모자를 만든다.
이때 꼭지 부분에 새끼손가락 두께의 지름의 작은 구멍을 만들어 놓는다.
2. 이 고깔모자를 머리에 쓰는 것이 아니라, 얼굴에 쓴다.
즉,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아까 만들어 놓은 작은 구멍을 통해서이다.
3. 출발선에 양 팀 선수들을 세워놓고 코끼리 코를 한 체로 5바퀴(이상) 를 돌린다.
4. 선수들이 돌고 있는 동안 사회자는 새가 찾아먹을 모이를 임의의 위치에 놓는다.
5. 먼저 모이를 찾아서 먹는 새가 속한 팀이 이긴다.
56.아기 박수
곤지곤지(왼 손 바닥에 오른 손 검지로 찌르는 동작) 짝짝(손뼉 2회)
잼잼(손바닥을 위로 향해서 쥐었다 펴는 동작) 짝짝
도리도리(고개를 좌우로 흔드는 동작) 짝짝
곤지 짝, 잼 짝, 도리 짝/ 곤지, 잼, 도리 짝짝짝
57.껌 박수
(1) 우리나라
오물! 오물!(입 근처에서 찌개박수의 지글!지글! 동작과 같음) 짝짝
조물! 조물!(입 근처에서 찌개박수의 보글!보글! 동작과 같음) 짝짝
오물! 짝, 조물 짝! 오물! 조물! 짝짝
찌~익!(입에서 껌을 떼내는 동작) 짝
(2) 미국 : 우리나라 비슷한데 혀만 꼬아서 한다.
(3) 러시아
'오물'을 '오물스키'(발음을 세게)로, '조물'을 '조물스키'(발음을 세게)로 바꿔서 한다.
'찌~익'은 '찍스키'로 바꾼다.
(4) 일본
'오물'을 '오무리노'(동작은 작게)로, '조물'을 '조무리노'(동작은 작게)로
바꿔서 한다. '찌~익'은 '찍이노'로 바꾼다.
(5) 북한
오무리니끼니! 오무리니끼니! 짝짝. / 조무리니끼니! 조무리니끼니! 짝짝
오무리니끼니! 짝, 조무리니끼니! 짝. / 오무리니끼니!조무리니끼니! 짝짝
오무리니끼니!(입에서 껌떼는 동작) 짝이야요!(힘없이 손뼉치며- 많이 굶고 살므로)
58.탁구 박수
서브! 서브!(서브 넣는 동작 2회) 짝짝(손뼉 2회)
리시브! 리시브!(back으로 리시브하는 동작 2회) 짝짝(손뼉 2회)
서브! 짝, 리시브! 짝
서브! 리시브! 짝짝
59.찌개 박수
지글! 지글! (양 손바닥을 아래로 하고 붙였다 뗐다) 짝짝(손뼉 2회)
보글! 보글! (양 손바닥을 위로 하고 붙였다 뗐다) 짝짝(손뼉 2회)
지글! 짝, 보글! 짝
지글! 보글! 짝짝
* 처음에는 천천히 동작해 가다가 점점 빨라지면 흥미를 더하고,
동작이 익숙해지면 동작을 반대로 하여 진행하면 재미있다.
60.사랑의 박수(짝사랑)
무릎 2회, 손뼉 2회
양 손으로 사진 찍는 동작(윙크) 좌우로 각 2번과 같음 양 손 검지로 꼬시는 동작 좌우로 각 2회 과 같음
손가락으로 툭툭 찌르는 동작 각 2회 과 같음 손바닥 뽀뽀 좌우로 각 2회
61.대문 박수
삐그덕!(주먹을 쥐고 문여닫는 동작) 짝(손뼉 1회) 찌그덕!(주먹을 쥐고 반대로 문여닫는 동작) 짝(손뼉 1회)
삐그덕! 찌그덕! 짝짝(손뼉 2회) 열고!(엄지손가락 양옆으로 세우기) 짝 닫고!(엄지손가락 밑으로 세우기) 짝
62.3박자 스테레오 박수
첫 번째 동작 - 무릎 1회, 손뼉 2회(가슴앞 1회, 머리위 1회) 치기
63.고고박수
무릎 2번 손뼉 2번 양 손바닥을 펼쳐 좌우로 교차시키기(4회)
손뼉 치고 오른 손 돌려 밀어내기, 손뼉 치고 왼 손 돌려 밀어내기(4호)
오른 쪽 어깨 2회 들썩들썩, 왼쪽 어깨 2회 들썩들썩(4회)
사이치기 박수 리더는 양 손을 펴서 상하로 교차시킨다.
양 손이 상하로 교차할 때 교차점에서 손뼉 한 번을 치게 한다.
점점 빨리 교차하다가 교차시키는 척하며 멈춘다.
이 때 "손뼉을 치는 사람은 앞으로 모시겠습니다"하며 협박(?)을 하면 분위기가 집중된다
64.좋다 박수
지화자 폼(왼 손을 아래로 내려 뜨리고 오른 손을 위로 치켜 올리기)을 잡으며
입 으로는 "좋다" 소리를 내고 손뼉 1회 치기
손뼉을 치고 나서 양 손은 위로 활짝 펴서 올린다.
65.박수게임
주문 박수
박수 한 번 시∼작! 박수 두 번 시∼작 박수 세 번 시∼작 박수 다섯 번 시∼작 (짝짝, 짜자작)
박수 열한 번 시∼작 (짝짝, 짜자작, 짜자자작, 짜작)
박수 열 번→ 11-1=10이므로 열한 번 박수를 친 후 빼기(몸 앞에서 오른 손으로 빼기 동작)은 한 번 박수를 친다.
박수 백 번(102=100이므로 열 번 박수를 치고 양손으로 괄호를 한 후
오른쪽 어깨 위에서 박수 두 번(제곱을 의미) 한다.
박수 오십 번→ 100÷2=50이므로 백 번 박수를 치고 나누기(오른 손으로 반을 나 누고 왼 손으로 윗 점을 찍고
다시 오른 손으로 아랫 점을 찍는다.)한 후 두 번 박수한다.
66.상하좌우 모션
'두 손을 머리 위로 반짝 반짝', '두 손을 내려 밑에서 반짝 빤짝', '두 손을 옆으로 벌려 헤젓고',
'두 손을 가슴으로 모아 손뼉' 등을 구령에 맞추어 연습시킨다.
어느 정도 동작이 익숙해지면 윗 동작을 반대로 하되 틀리게 되면 술래가 되어 벌칙을 받는다.
즉, 리더가 손을 올리면 참가자는 손을 내리고, 손을 내리면 올리고, 박수치면 헤젓고, 헤저으면 박수치게 한다.
마지막에 가서는 박수를 치게 유도하여 끝을 내야 한다.
또, 노래를 부르되 처음에는 박자와 관계가 있게 하다가 익숙해지면 박자와 관계없이 유도한다.
67.시계박수
양손을 기도하듯 모으고 좌우로 흔들며 혀로 '똑! 딱!'소리를 낸다.
리더가 "1시!"하면 손뼉을 한 번 치고 "3시!"하면 세 번 친다.
이 때 손뼉을 잘못 치면 벌칙을 준다고 협박(?)한다.
몇 번 되풀이 하다가 "15시!"(3번), "22시!"(10번), "3시 반!"(1번-30분에는 종을 한 번 울린다.)
이러다 똑딱 소리를 빨리내며 동작을 빨리하다가 "8시!"하면 손뼉을 8회 빨리 치게 되는데 이럴 때
"이렇게 빨리 종을 치는 시계는 없습니다. 모두 틀렸습니다." 하면 모두가 폭소하게 된다.
68.계단박수
리더는 손뼉을 1, 2, 3, 4, 3, 2, 1의 순으로 치게 유도한다. 계단박수 시작! 하면 위의 숫자 순으로 치도록 한다.
이 때 치는 박수가 통일되지 않으면 몇 번 반복시키는 중에 박수에 열중하게 되어 자연히 리더에게 주목을 하게 된다.
69.박자 박수
(4박자, 3박자, 2박자, 1박자, 1/2박자)
리더는 4박자, 3박자, 2박자, 1박자, 1/2박자 등의 지휘방법을 연습한다.
4박자의 경우 1, 2, 3박자를 지나 마지막 박자에 갈 때 손뼉을 치게 한다.
2박자를 지휘할 때는 박수가 빨라지는데 더욱 빨리 지휘를(1박자)하면 우레와 같은 박수가 나온다.
이 때 리더는 정중하게 인사하면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렇게 성원해 주실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하면
엉뚱한 결과에 웃게 된다.
70.기차박수
리더는 모자를 쓰고 나와서 손수건을 꺼낸 후 몸 앞에서 흔드는데
손수건이 왼쪽으로 가면 입으로 '칙'소리를 내게 하고, 오른쪽으로 갈땐 손뼉을 치게 한다.
손수건을 천천히 움직이다가 빠르게 흔들고, 빠르게 흔들다 느리게 흔들고 하면서
어느 정도 흥미가 고조되면 머리에 쓴 모자를 벗어 올린다.
.참가자들에게 "모자를 벗어 올리면 '뽁'하고 기적소리를 크게 내십시오."하면서 모자를 썼다가 다시 벗어 올려 '뽁'하고 기적소리를 내게 한 후 좌, 우로 흔들다가 모자벗기를 잘 섞어가면서 진행하면 빠른 시간내에 친숙하게 된다.
71.지도자 박수
오른손을 아래에서 위로 올리면 : 손뼉을 빠르게 왼손을 아래서 위로 올리면 : 함성을 크게
두손을 같이 내리면 : 절도있게 "땡"
72.간호사 박수
엉덩이 살짝 볼기 짝 : 두손을 앞으로 내밀어 2번 모으\고 2번 벌린다.
엉덩이 살짝 볼기 짝 : 두손을 앞으로 내밀어 2번 모으\고 2번 벌린다.
때리고 때리고 (오른손으로 볼기를 때리듯) 짝짝
찌르고 찌르고 (왼손으로 주사놓는 동작) 짝짝
73.나사로야 나오너라
준비물 : 두루마리 화장지
1. 사람이 한 조가 되어 두루마리 화장지 하나를 가지고 나온다.
2.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한 사람은 화장지를 들고 있고
한 사람은 몸을 빙글빙글 돌려 화장지를 자기 몸에 감는다.
3. 제한 시간 내에 가장 많이 감은 팀이 이긴다.
4. 이번엔 화장지를 몸에 감은 상태에서 화장지의 끝을 화장지를 들고 있던 사람의 몸에 대고
서로 반대 방향으로 돌아 화장지를 들고 있던 사람에게 화장지가 감기도록 한다.
5. 가장 먼저 화장지를 옮겨 감는 팀이 이긴다
74.풍선테니스
준비물 : 부채,풍선,네트
놀이진행
1:일반 테니스 경기와 같은데
테니스 라켓 대신 부채를 들고 테니스공 대신 풍선을 사용하여 네트를 두거나 선을 긋는다.
2.풍선을 상대방팀으로 넘기지 못하면 상대방이 득점을 하게된다.
3.먼저 10을 얻는 사람이 이긴다.
75.간단한게임
풍선play
작성자: 주일학교 교사를 위한 홈 운영자
풍선 빨리 불어 터뜨리기, 풍선 불어 묶지 않고 멀리 날리기, 풍선 빨리 불어 이성과 안아 터뜨리기, 풍선 빨리 불어 묶고서 엉덩이로 눌러 터뜨리기, 풍선 빨리 불어 묶고서 턱으로 터뜨리기, 물풍선 멀리 던지고 받기 등...
76.도사의 물마시기
작성자: 주일학교 교사를 위한 홈 운영자
몇 명의 참가자를 세우고 책을 나누어 주어 머리에 얹으라고 한다.
이어서 오른쪽 다리를 들게하고 오른손은 허리 뒤로 가게 한다. (1분 정도 지체하여 힘을 뺀다.)
이때 진행자는 물이 든 컵을 하나씩 나누어 주고 책을 떨어뜨리지 않고 이 물을 빨리 마시도록 한다.
책을 떨어뜨리지 않고 가장 빨리 마시면 이기는 것이다.
77.신문지 눈싸움
준비물 : 신문지 많이 많이
1. 양편을 나누어서 벽에 서게 한다. 가운데에는 양선을 거서 넘어오지 못하게 한다.
2. 신문지를 양쪽 똑같이 나누어 준다. 3. 시작과 동시에 신문지를 말아서 동그랗게 만든다.
4. 호루라기 불음과 동시에 신문지 눈싸움을 시작한다.
= 승패는 이런식으로
* 처음에는 신문지가 없는 쪽이 승리하게 * 두번째는 신문지가 많은 쪽이 승리하게
(그렇다고 신문지를 안 던진 팀은 패배) * 신문지를 제일 많이 모은 팀이 승리
5. 신문지를 이용한 게임도 하고 게임후에 교사가 청소하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들이 직접 청소를 시킨다.
78.무뽑기 게임
두 팀으로 나누어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먼저 한쪽 팀원 모두가 일렬(횡)로 팔짱을 끼고 옆으로 길게 늘어 앉습니다. 양 옆에 있는 사람들과 팔짱을 꼭 끼되 다리는 쭉 펴고 앉습니다.
그리고 상대 팀원들은 맞은편에 5미터 가량의 거리를 두고 서 있다가 사회자의 시작 구령이 떨어지면 앉아있는
팀원들의 다리를 잡고 끌어당깁니다. 여러 사람이 한 사람을 집중공략해도 상관없고요.
단 끌려가는 사람은 발로 상대팀원을 공격하면 안 됩니다.
그러나 끌려가다가 중간에 풀려나면 다시 원래 팀원들에게 돌아가서 팔짱을 끼고 앉아도 됩니다.
일정거리에 정해둔 아웃라인을 넘어서면 더 이상은 돌아갈 수 없게 됩니다. 즉 이미 뽑힌 무가 되어 버리는 거지요.
같은 방법으로 팀의 위치를 바꾸어 한 번 더 해서 정해진 시간동안 더 많이 뽑아낸 팀에게 승리가 돌아갑니다.
실내 게임이고 다소 과격한 게임이지만 그만큼 재미도 크고 서로간에 쉽게 가까워질 수 있답니다
79.나의 자랑거리
1)사람씩 소지품을 꺼내 모두에게 보여주며 자랑하는데,
엉뚱하게 말이 되지 않는 것 같아도 그럴듯하게 재치있게 설명한 사람에게 박수와 재치상을 준다.
2)빨대를 이용하여 음료수 1.5리터를 정해진 시간에 같이 한꺼번에 먹게 한후 가장 많이 먹은 팀을 시상
80.에스키모인사
각 팀의 맨처음 사람의 코에 루즈를 묻힌후 코를 비벼 전달한후
맨 마지막 사람이 종이에 묻혀서 가장 많이 묻은 팀이 승리
81. 온몸으로 연주하기 (다같이)
도-발등, 레-발목, 미-무릎, 파-히프, 솔-허리, 라-어깨, 시-머리, 높 은도-두손들고 반짝반짝
나의 살던 고향(솔솔 미파솔 라라솔 --------)
82.포즈께임
준비물: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의 글
- 예를 들어 "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 이 주제이고
팀이 3조, A4 절반에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 9개 글자가 하나씩 적힌종이 3묶음
게임방법
1. 팀의 수대로 대표자를 부른다.
2.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 이란 글씨가 적린 묶움울 자신의 앞에 원하는 대로 펼치도록 한다.
3. 선수들에게 주의 사항과 방법을 일러준다.
1) 요구하는 몸 부위 말고는 다른 곳이 땅이 닿면 진다.
2) 앞의 글자중 사회자가 요구하는 글자4개의 글자를 왼존-오른손-왼발-오른발 씩 차례대로 짚어간다.
왼손이 짚을 때 발을 떨어지거나 오른손이 사용되어서는 안됨
3) 왼손 - 오른손 - 왼발 - 오른 발을 차례대로 상황을 보아 가면 요구한다.
( 왼손: 이 오른손: 예 왼발: 님 오른발: 을
상황에 따라 학생들의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무슨 글자를 부를 것인가를 요구할 수 있다.)
4) 이것을 다 행하면 넘어진팀은 실격으로 간주하고 가장 이상한 포즈와 힘든 노력을 하고 있는 팀을
우승자로 선정한다. (학생들에게 누가 더멋있는 포즈냐고 물어보아도 좋다)
좀더 짓굿은 방법은 한참 힘든 포즈를 취하고 있는 상태에서 찬양을 한 차례 부르는 것도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수 있다.
83.사다리 게임
1. 먼저 사다리 게임 표를 만드세요(사다리 타기 해보셨죠)
- 번호를 붙이고, 조건을 걸고(ex. 사탕물고 오기, 전도사님 양말 가져오기, 부장집사님께 싸인 받아오기 등등등)
2. 팀을 나눠서, 번호를 택해 사다리를 탑니다.
3. 사다리를 타다 내려와서 조건대로 행하면 됩니다.
4. 릴레이 게임입니다.
84.굴러라, 달걀아
준비물 : 종이, 날달걀
놀이진행
1.각 팀별로 나란히 긴 종이를 한 장씩 바닥에 놓고 앉는다.
2.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첫 번째 사람은 종이 위에 날계란을 종이 끝으로 굴려 다음 사람의 종이 위로 보낸다.
이때 계란이 종이 바깥으로 나가거나 깨지면 실격 3.가장 빨리 전달하는 팀이 이긴다.
85.인공지능 퍼지 주판
놀이진행
1.팀별로 가로,세로 줄지어 앉은다.
2.사회자는 팀원들에게 자신의 번호를 확인시켜 준다.
3.사회자가 간단한 산수문제를 내고 각 팀원 중 정답에 행당하는 번호의 사람은 일어난다.
4.예를들면 사회자가 2+7 하고 묻는다면 7번에 해당하는 사람이 일어난다.
5.가장 빠르고 정확히 일어나는 팀이 이긴다.
86.실내 골프
준비물 : 탁구공,신문지 막대기
놀이진행
1.출발선에서 3m 정도 떨어진 바닥에 원형으로 과녁을 만들고 점수를 매긴다 .
2.출발선에 서있던 선수는 탁구공을 바닥에 놓고 신문지 막대기로 쳐서 과녁의 점수가 가장 높은 곳에 밀어 넣는다.
3.경기는 예선,8차선,준결승, 결승으로 이루어진다.
4.결승에 올라 최고의 점수를 얻은 사람이 최후의 승리자가 된다.
87.천재와 악필
준비물 : 종이,펜
놀이진행 :
1)각 팀에서 한사람씩 나와 펜을 입에 물고 사회자가 나눠준 글씨를 쓴다.
2)글씨를 가장 예쁘고 빠르게 쓴 사람이 이긴다.
88.당겨 게임
1.둘씩 짝을 정해서 앉는다.
2.가운데 아무 물건을 갖다 놓는다.(볼펜.공책,성경책,찬�가,...0
3.사회자가 복음송이나 찬송가를 부르게 한다.
4.찬양 하다가 "당겨"하면 제빨리 물건을 가져 가는 사람이 이긴다.
5.진사람은 두손들고,이긴 사람은 간지럽힌다.
89.돌고래 쇼
준비문 : 오징어 땅콩 또는 다른 종류의 과자
놀이진행
1.10명씩 한 팀이 되어 각 팀별로 옆사람과 팔을 벌려 동그렇게 둘러 선다.
2.각 팀마다 대표를 한 명씩 뽑아서 원 한가운데에 세운다.
3.대표들은 과자 한봉지를 가지고 둘러선 사람들에게 순서대로 한 개씩 던져준다.
이때 손은 사용할수 않고 입으로 받아 먹어야 하며 제대로 받아먹으면 다음 사람으로 넘어간다,
4.맨 마지막 사람까지 먼저 마치는 팀이 이긴다.
<메모> 포도를 이용해도 좋다.
90.허리 묶고 제기 차기
준비물 : 끈,제기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놀이진행
1:양 팀에서 한 명씩 나와 두 사람이 나란히 선다.
2.끈의 양쪽 끝에 각각의 허리를 묶는다. 이때 끈의 길이는 길지 않게 한다.
3.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자 제기차기를 시작하는데 서로 허리가 묶여 있으므로 제기를
차려면 자기 쪽으로 끈을 끌어당겨야만 한다.
4.두 사람 중 제기를 떨어뜨리지 않고 더 오래 차는 사람이 이긴다.